구글 vs. 국내 N 포탈 검색 결과 비교

구글 vs. 국내 N 포탈 검색 결과 비교
Submitted by hyacinth @

구글 검색(googling)을 하다 문득 국내 주요 포탈에서 같은 검색어를 입력하면 어떻게 될까 궁금해져서 검색을 비교해 봤다.
비교하다보니 생각보다 심하게, 국내 검색시장 점유율 70% 이상을 차지하는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모 포탈의 결과가 눈에 띄어서 그 결과만 정리해 봤다.
네이버의 검색 결과가 얼마나 한심한지 살펴보자.


Case 1. 비주얼 스튜디오 2008 SP1 재배포 패키지를 다운받고 싶다. #

검색어: "비주얼 스튜디오 2008 재배포"

구글
G1-1.png
[PNG image (51.72 KB)]

다운로드 세부정보: Microsoft Visual C++ 2008 재배포 가능 패키지(x86)
www.microsoft.com/downloads/ko.../details.aspx?...
두번째 결과가 내가 원했던 다운로드가 가능한 MS의 공식 페이지 링크다.

네이버
N1-1.png
[PNG image (81.19 KB)]
N1-2.png
[PNG image (48.42 KB)]
-_- ?
스크롤을 끝까지 내려도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배포 페이지가 없다. 마이크로소프트와 가장 관련이 있는 검색어인데 심지어 도메인이 마이크로소프트으로 향하는 페이지조차 없다.
대신 네이버 지식in 네이버 카페에서 재배포 패키지에 대해 질문한 글이 검색된다. 뭐야 이건…

Case 2. 우체국 택배 송장번호 조회 페이지를 알고 싶다. #

검색어: "우체국 송장"

구글
G2-1.png
[PNG image (49.87 KB)]

첫번째 링크가 내가 원했던 우체국의 국내등기/소포(우편)조회 페이지이며 페이지 내용에 송장이란 단어가 없었어도 원했던 사이트가 검색됐다.

네이버
N2-1.png
[PNG image (129.26 KB)]
N2-2.png
[PNG image (97.28 KB)]

Case 1과 마찬가지로 우체국 택배 조회 페이지을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 물어보는 네이버 지식in, 블로그 글이 먼저 보인다. 이쯤 되면 웹 검색은 형식적인 수준이다.


요약. #

구글 -
Case1. 405,000 hits, 첫 화면에서 원하는 결과를 찾음.
Case2. 1,560,000 hits, 첫 화면에서 원하는 결과를 찾음.

네이버 - 작고 쓸모없는 hits, 첫 화면에서 원하는 결과를 찾을 수 없음.


한심! 네이버를 비판할 때 한결같이 나오는 말인데 폐쇄성이 지나치다. 네이버를 이용하면 컨텐츠 소비와 생산이 네이버 안에서만 이루어진다. [1] 대부분 자신이 가공하고 복제한 서비스을 보여주고, 웹 문서 결과는 형식적인 수준이다. 그나마 조금 있는 웹 검색 결과도 상당수는 네이버와 제휴된 것이 분명해 보이는 듣도 보도 못한 게시판 검색이다. 결국 웹 검색 결과는 한 화면에 보이는 결과 페이지에서 한 두개 밖에 되지 않는다. ;; 얘네는 대체 뭘 검색하고 있는 거지? 괜히 "네이버 검색창의 폐쇄성, 지나치다 못해 황당" 이라는 말이 나오는 게 아니다. 네이버 검색은 웹 검색 서비스가 아니다.

사용자가 가장 찾고 싶어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아주는 것이 검색엔진의 본분이라면 네이버는 검색엔진의 본분을 잊은 듯 하다.

네이버::나의 경쟁력 ... 웃기고 있네. -_-

----
  • [1] 네이버 검색결과 카테고리 1. 카페, 2. 블로그, 3. 웹 문서, 4. (네이버)지식iN, 5. 뉴스, 6. 동영상, 7. 이미지, 8. 책.

» track back

이 글에는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Powered by Moniwiki | Theme inspired by nolboo.github.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