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핫도그 메뉴 아이콘

구글 크롬 핫도그 메뉴 아이콘
Submitted by hyacinth @

Google-Chrome-hotdogs-menu-in-Mac-OSX.png
[PNG image (96.71 KB)]


20140303_1.png
[PNG image (27.93 KB)]

구글 Developer 홈페이지(http://developer.chrome.com/apps/first_app)를 보던 중이었다. 본문 중간에 크롬 메뉴를 나타내는 아이콘 그림이 보였다 ( ). 구글 크롬 오른쪽 위에는 메뉴가 있는데 2012년 8월까지 렌치 모양 아이콘에서 세 줄 모양 아이콘으로 바뀐 바 있다. 이 아이콘은 모바일 환경에서 메뉴를 나타내는 아이콘으로 많이 쓰이고 있다.

아무튼(BTW), 아무 생각없이 그 이미지의 URL을 확인했다.

http://developer.chrome.com/static/images/hotdogmenu.png

HOTDOGMENU.PNG?!? 정말로 그것이 공식 이름인지 찾아봤는데 정말 "Hotdog menu icon"이 (적어도)크로미엄 프로젝트에서 부르는 이름이다. 저게 핫도그 메뉴란 이름이 있었구나(땀). 2012년 8월 메뉴 아이콘 변경이 적용되었을 때 해외 커뮤니티에서도 약간 이슈가 되었나 보다. 이를 다뤘던 기사가 있다.

2012년 7월 구글 크로미엄 이슈 사이트의 issue 번호 137744에서 변경되는 메뉴 아이콘에 대해 언급되었고 Technize.net에서 이에 대해 기고했다.

Google Chrome Hotdogs Icon Will Replace The Wrench Menu Icon
http://www.technize.net/google-chrome-hotdogs-icon-will-replace-the-wrench-menu-icon/

Feature description: We want to switch the "Wrench menu" out with the new hotdogs icon. This requires revised ConOps documentation, a blog post, and new assets for all desktop clients. Any new strings? Yes? Any implications for Google webservices (i.e. sync, translate)? Yes?
우리는 "렌치 메뉴"를 새로운 핫도그 아이콘으로 바꾸려고 합니다. 이에 대해 설명서, 블로그 포스트, 모든 데스크탑 클라이언트들의 자원 수정이 필요합니다.

Technize 기고자의 마지막 말은 이렇다.

내 의견으로는, 핫도그 아이콘은 아주 이상한 이름이다. 핫도그 아이콘은 단지 줄 세 개만 그어져 있을 뿐이기 때문이다. 렌치 아이콘은 설정 아이콘이란 의미에 더 적합하다.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름을 알고나니 줄 세 개가 핫도그 세 개로도 보인다…. 물론 렌치 아이콘은 Setting의 의미에 가까운데 크롬이 기능이 많아지면서 렌치 메뉴가 단지 설정만의 의미를 담고 있지 않아 바뀌게 된 것일 것이다. 줄 세개는 설정 보다 메뉴의 의미에 가깝다.


마지막으로 올해 1월 30일 테크 블로그에 올라온 관련 글이다. 이 글은 좀 더 트리비얼해서 재미있다.


20140303_2.jpg
[JPG image (107.78 KB)]


3줄 아이콘을 클릭하면 메뉴가 나타난다. 좋다. 하지만 그걸 뭐라고 부르는가? 나는 메뉴 아이콘이라고 생각한다(3줄은 메뉴를 나타낸다). 그런데 누군가 "햄버거를 누르세요."라며 이것을 햄버거라고 부른다고 알려줬다. 그래, 그것은 확실히 빅맥처럼 보인다.
하지만 지난 주, 내가 구글에 갔을 때, 그녀가 말하길 "핫덕을 누르세요~", 나는 "뭐? 그건 햄버거에요.". 구글에서는 핫도그라고 부른다. 그녀는 햄버거란 말은 듣지 못했다고 한다.

그리고 샌드위치란 말도 있었다고 한다. 샌드위치처럼 생겼기 때문에.
자, 결국 Andreas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단어를 찾기 위해 조사한 숫자는 이렇다.

25,700 “hamburger icon”
10,500 “sandwich icon”
3,020 “hotdog icon”

2012년 중반까지는 샌드위치가 가장 많이 쓰였지만 이내 햄버거가 추월했다고 한다.

결국 핫도그 아이콘이라고 부르는 건 오직 구글만이다(내부적으로).
그런데, 묘하게도 다 먹을 거다. -_- ;;


※ 번외편 2014. 4. 15.
햄버거 아이콘 옆에 사람이 있는 아이콘은 뭐라고 불러야 할까?
새로운 UI 이름 규칙에 경례.

» track back

이 글에는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