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황 포스트

근황 포스트
Submitted by hyacinth @
생각해보니 4월에는 아무 블로그도 올리지 않았다는 사실에 위기감이 들어 포스팅한다.

최근 하고 있는 일이 5개 정도 된다. 3개 정도는 개인적인 개발 일이고 쓸 것도 없는데 조만간 정리해서 올려야겠다.
몇 개 개략하면,

- ArticleClassifier Nano
학부 때 C++로 만든 문서 분류기를 MYSQL + php, Perl 기반으로 포팅하기. 큰 틀은 거의 끝냈고 데이터만 제대로 모으면 된다. http://hyacinth.byus.net/acn/
지금은 3년 전 엠파스 뉴스 데이터에다 분량도 하루 분량 밖에 안 되서 그리 정확해 보이지는 않다. kNN은 자료량이 증가할 수록 신뢰도가 선형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자료의 정확도와 양이 중요하다. C++에선 검색 데이터를 메모리에 리스트로 올렸는데 DB에선 인덱스를 쓰니 10배, 20배 이상 자료량도 충분할 듯.

- deinterlacing & high resolution reconstruction
작년 말, 올해 초에 류철 교수와 한 연구에서 추가 과정.
결과물은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rhealove )에 올리고 있는데 설명이 없으면 이해하기 힘들 듯.
인터레이스 이미지 시퀀스의 인터레이스를 제거하는 것과 그 연구에서 파생되어 여러개의 시퀀스 이미지로부터 고해상도 이미지를 복원하는 일인데 deinterlace는 알고리즘 종류가 꽤 되기 때문에 심심하면 더 가지고 놀 수 있겠다.
인건비도 있지만 연구 외에도 나중에 윈도 유틸러티로 포팅할 생각이어서 나쁘지 않다.

빈방에 공돌이와 라면을 투입시키고 한 달 뒤에 열어보면 무언가 만들어져 있다는 말의 산 증인이 되어가고 있다.
최근 영양소 중 하나인 인문학 책분(分) 결핍이 심각한 상태에 이르른 것 같음.

» track back

이 글에는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